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3-24 22:27 (일)
[산업단지의 날 수상기업]세원금속 황용기 대표, "고품질 제품으로 얻은 신뢰성이 곧 경쟁력"
상태바
[산업단지의 날 수상기업]세원금속 황용기 대표, "고품질 제품으로 얻은 신뢰성이 곧 경쟁력"
  • 서재창 기자
  • 승인 2020.03.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신문] 세원금속은 안산반월도금 일반산업단지에 위치한 전기아연도금 전문기업이다. 세원금속은 지난 '2019 산업단지의 날'에서 산업 분야에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에 본지는 산업단지신문 창간을 기념해 세원금속 황용기 대표를 만나 자사의 경영 방침과 업계 전망, 향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다. 
 

▲세원금속 황용기 대표
▲세원금속 황용기 대표

1. 귀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세원금속은 안산반월도금 일반산업단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0년에 설립해 전기아연도금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바렐 및 랙도금 설비를 갖추고 자동차부품, 전기·통신부품, 의료기부품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 아연도금 3가 크로메이트처리를 하며, 끊임없는 품질혁신과 기술개발로 신뢰성이 확보된 품질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 업계에서 현재의 위치까지 오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나요?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현대.기아자동차 SQ인증을 취득했고, ISO14001 환경인증, IATF16949 인증을 받아 안정적인 품질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핵심뿌리기술을 보유하고 기술역량과 경영역량을 인정받아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지정됐습니다.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기 위해 2015년에는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인정을 받아 산업재해 발생 zero화 달성을 목표로 주기적인 안전교육 및 개선활동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현재의 시장에서 귀사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철저한 공정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제품 표준화를 이루고 있으며,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랙도금에서 핵심인 랙설계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차별화된 세심한 품질관리로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의 결실로 2019년에는 뿌리기술 경기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경영성과도 인정받아 2019년 산업단지의 날 국가균형발전위원장 표창을 받았고, 안산시 중소기업대상 기업경영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도 이루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해 매출구조가 편중되지 않도록 자동차부품, 전기부품, 통신부품, 의료기부품, 기계부품 등 거래선의 폭을 넓힘으로서 불경기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4. 귀사의 대표적인 제품(솔루션)과 이 제품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PIVOT SHAFT 부품은 PLATE 부품과 체결시 공차관리가 중요한 부품으로 당사는 전기도금에서 발생되는 도금두께 편차를 최소화한 공정조건을 설정해 체결부품에 균일한 도금품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PIVOT SHAFT부품은 랙에 걸어서 도금이 진행되는데, 하나의 랙에 걸린 고전류 부위 제품과 저전류부 제품의 두께편차가 크게 발생해 상대물인 PLATE 제품과 체결시 저전류 부위 제품은 두께가 낮아 헐거움이 발생되는 반면 고전류부위 제품은 도금두께가 초과해 체결이 안 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전기도금의 특성으로만 생각했던 초기에는 생산성보다는 품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랙작업시 문제 부위에 일정수량을 빼고 작업하는 방식으로 대응했으나, 끊임없는 연구에 매진한 결과 설비개선, 공정조건 재설정, 두께편차를 고려한 랙개선으로 균일한 품질의 신뢰성이 확보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었고 당사의 대표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5. 최근 제조업의 화두인 스마트제조 혹은 스마트공장 등 스마트화를 위해 귀사는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까?

2015년 산업혁신 스마트공장사업에 참여해 MES시스템을 구축 운영중이며, 중요공정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관리 중입니다. 향후 ERP시스템과 연계를 목표로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6. 이와 함께 귀사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어떠한 투자를 하고 있나요?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신규 자동화라인 구축을 목표로 2018년에는 공장 증축공사를 완료했으며, 신규 청년인력을 채용하여 표면처리분야의 교육 기회를 확대해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7. 국내 제조업 경쟁력은 산업단지가 기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산업단지가 더욱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필요한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은 무엇이 있습니까?

IT기술이 현장에 적용돼도 영세한 현장의 상황에서는 효율적인 관리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현재 주요 고객사는 생산설비의 자동화 및 제품 생산이력 전산화와 신뢰성이 확보된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이에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생산설비의 자동화가 구축돼야 하므로,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자동화 설비도입을 위한 지원사업을 확대해 주셨으면 합니다. 

자동화 설비를 기반으로 스마트공장이 추진된다면, 기업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인력난 해소, 3D 업종의 이미지개선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