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4-16 09:46 (화)
한국산업단지공단,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달성
상태바
한국산업단지공단,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달성
  • 함수미 기자
  • 승인 2023.04.2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동반성장 과제 추진으로 지난해보다 3단계 향상 성과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2년도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최우수’ 등급을 2년 연속 달성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는 공공기관이 동반성장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여 매년 실시하는 평가제도로, 13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정거래, 기술보호, 판로지원 등의 활동과 성과에 대해 평가를 진행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2021년 최우수 등급을 달성에 이어 2년 연속 최고등급을 달성함으로써 명실상부 동반성장 최고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중소기업 ESG 인식개선 및 대응지원을 위한 ‘ESG 자가진단 서비스’ 도입으로 중소기업 142개사에 ESG 수준 진단과 맞춤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ESG 경영 준수율 23.9%p 개선하여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산업단지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과 맞춤형 성장지원으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라는 비전 아래 △디지털‧친환경 공정 전환으로 중소기업 기술력 강화 △현장 맞춤 ESG‧해외판로 지원으로 중소기업 지속 성장 기반 마련 △규제개선 및 공정거래 환경 조성 등을 추진하며 동반성장에 앞장서고 있다. 

중소기업의 기술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공정 가상설계 시뮬레이션 센터 등을 구축하여 개발비용 68억 절감에 기여하고, 친환경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위해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을 230개사에 보급했다. 

또한 중소기업 해외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수출타깃기업(181개사)을 선정하여 컨설팅 및 상담회 등을 통해 수출금액 225만불 달성을 지원했다. 

이 외에도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산업단지 관련 규제 애로를 300건 발굴하고 총 40건의 법령을 개정하여 민간주도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하도급 업체 대금 지급 보증을 위한 상생결제 제도를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한 총 50억 원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안정적 대금 회수 및 경영자금 흐름을 지원했다. 

김정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한국산업단지공단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통한 기업성장, 지역산업 진흥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번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달성을 계기로 앞으로도 동반성장 문화확산에 노력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사업을 지속 발굴해 동반성장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