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0-11-24 21:02 (화)
서산시, 스마트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리빙랩 개최
상태바
서산시, 스마트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리빙랩 개최
  • 서재창 기자
  • 승인 2020.10.2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신문] 서산시가 지난 20일 대산 커뮤니티센터에서 올해 상반기 국토교통부에서 선정된 ‘2020 스마트타운챌린지 예비사업’ 일환인 리빙랩을 개최했다. 
 

▲출처 : 충청남도
▲출처 : 충청남도

리빙랩은 '살아 있는 실험실'이라는 의미로, 적용 가능한 스마트서비스 도출을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일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주민이 직접 참여·해결하는 주민참여 정책이다.
 
시는 우선 ‘대산 산업단지 주변 스마트혁신 공간 조성’이라는 주제로 산업단지 주변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주민, 회사, 시민단체 등 40여 명으로 참여단을 구성했다.
 
참여단은 이날 1차 리빙랩에서 스마트 사업에 관해 설명을 들을 후, 조를 나눠 안전, 교통, 환경 등 각종 지역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사건·사고 시 지자체 및 주민·유관기관 등 전파시스템, 보행자 안전강화를 위한 신호체계 정리, 스마트 횡단보도 도입 등 다양한 의견들이 오갔다.
 
시는 의견을 취합해 실제 적용이 가능한 개선안 등을 검토 및 목록화하고, 연말까지 4회의 리빙랩을 추진해 대산 산업단지 주변 스마트서비스 시행계획을 최종 도출할 계획이다.
 
김규진 서산시 정보통신과장은 “스마트타운 리빙랩으로 주민 의견을 기초한 정책마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의견을 들어 최적의 계획을 수립하고 대산 산업단지 지역문제를 개선토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연말까지 시민의 의견이 반영된 스마트시행계획을 수립·확정하고, 내년 초 국토교통부에 제출해 국비를 확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