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0-05-22 17:44 (금)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수질·토양 환경오염도 정밀 모니터링 실시
상태바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 수질·토양 환경오염도 정밀 모니터링 실시
  • 서재창 기자
  • 승인 2020.05.1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 환경의 위생학적 안전성 확보 및 건강한 토양 환경 조성

[산업단지신문]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하천·호소 등 공공수역의 수질 및 수생태계, 지하수 수질현황 및 추세파악, 토양오염 우려지역에 대한 토양오염실태조사 등 환경오염도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양전처리하는 과정(사진 : 경남도청)
▲토양전처리하는 과정(사진 : 경남도청)

환경오염도 모니터링은 하천수질측정망, 지하수수질측정망, 토양오염실태조사 등 3개 분야를 실시하며, 총 305개 지점을 대상으로 조사하게 된다.

먼저 하천수질측정망은 황강, 남강 등 25개 하천 40개 지점을 대상으로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총인 등 28개 항목을 조사하며 올 초부터 매월 조사를 진행 중이다.

지하수수질측정망은 100개 지점에서 카드뮴, 질산성질소 등 21개 항목을 연 2회 조사하며 5~6월 2개월 간 조사한다. 토양오염실태조사는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등 165개 지점을 대상으로 중금속, 페놀 등 23개 항목을 연 1회 조사하며 5월 말 조사하게 된다.

환경오염도 모니터링 결과 보고서는 환경을 적정하고 지속가능하게 관리·보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정기적으로 시․군에 제공된다. 또한 도민들이 자료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물환경정보시스템 및 토양지하수시스템에서 공개하고 있다.

조인철 물환경연구부장은 “하천수질 및 토양 오염에 대한 신속한 원인 규명, 지하수 오염과 확산에 대한 지속적 감시를 위해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쾌적하고 건강한 생태환경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