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민참여 예산사업’을 5월 31일까지 공모한다.
국민이 직접 예산사업을 제안하고 심사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국민참여 예산사업’은 예산편성 과정의 투명성 확보와 국민의 정책 참여 기회를 보장하는 제도이다.
공모사업은 사업비가 2억원 이하면서 1년 이내에 실행이 가능한 사업으로 대상사업은 △산업단지 디지털․탄소중립 전환 △노후산업단지 정주여건 개선 △산업단지 안전관리 강화 △기업 경쟁력 제고 및 근로자 복진 증진 등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이다.
다만,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이미 운영 중이거나, 정부 정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사업, 특정 개인, 단체 등의 수익사업 및 홍보와 관련된 사업 등은 제외된다.
제안된 사업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의 타당성 검토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8월중 결과가 발표되고, 2025년 본예산에 편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제안 사업 중 채택된 사업에는 이사장 표창과 최대 100만원 상당의 상품권 등 포상 혜택이 주어진다.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국민이 제안하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산업단지의 디지털·탄소중립 전환과 청년이 찾는 산업단지로 이끌겠다”라며 “앞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산업단지 혁신을 위해 소통과 참여의 기회를 넓혀 가겠다”라고 말했다.
공모 제안은 국민 누구나 한국산업단지공단 누리집(www.kicox.or.kr)과 전자우편(fncmania@kicox.or.kr) 등을 통해 사업을 제안할 수 있으며, 신청양식은 누리집(www.kicox.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