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4-16 09:46 (화)
의정부시, 용현산업단지 중·장기 발전전략 계획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상태바
의정부시, 용현산업단지 중·장기 발전전략 계획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서재창 기자
  • 승인 2021.03.1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신문]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3월 8일‘용현산업단지 중장기 발전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출처 : 의정부시
▲출처 : 의정부시

의정부시 용현산업단지는 1995년 산업단지 개발계획 승인을 시작으로 2000년 7월에 조성이 완료됐다. 2017년에는 모든 공장이 가동하는 분양률 100%를 달성했으며, 2021년 3월 현재 112개 입주기업에 2천975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다.

조성 당시에는 섬유, 조립금속, 기계장비 등 다양한 업종 유치로 의정부시 지역산업역군 역할을 톡톡히 했으나 각종 규제로 인한 확장성 부재, 노후시설 및 미흡한 정주여건 등에 따른 낮은 생산성으로 현재는 산업단지로서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용현산업단지 중장기 발전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용현산업단지의 개선과제 도출 및 최적의 사업모델 구상, 사업모델 완성을 위한 세부전략 등 미래발전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는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회의를 주재했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들과 대학교수 및 기업인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열띤 토론을 실시했다.

특히, 용현산업단지에 적용되고 있는 규제들로 인해 생산건물 신·증축의 제한과 입주기업과 근로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단지 내 주차공간의 부족으로 인한 만성적 주차문제 등 용현산업단지 고질적 문제점들이 제기되어 왔지만, 이번 보고회에서 다양한 해결방안들이 제시됐다.

또한,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입주기업들이 생산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용역은 2020년 7월에 착수됐으며 올해 상반기 내에는 용현산업단지의 선명한 미래 청사진이 완성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시 용현산업단지의 대규모 개조를 시의 주요 정책기조로 삼고 노후 산업단지라는 허물을 벗고 의정부시 지역산업 성장의 중심지로 재탄생 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