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3-24 22:27 (일)
산단공,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위한 신재생에너지사업 공동개발 MOU 체결
상태바
산단공,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위한 신재생에너지사업 공동개발 MOU 체결
  • 서재창 기자
  • 승인 2020.11.2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에 수소 연료전지 보급 활성화로 친환경 청정산단 구현 및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혁신 선도기지 구축 기대

[산업단지신문]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KT와 함께 서울 KT광화문빌딩 EAST에서 한국판 그린뉴딜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사업 공동개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인 오늘 밝혔다. 
 

▲(왼쪽부터) KT 기업부문장 박윤영 사장,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 한국산업단지공단 김정환 이사장(출처 : 산단공)
▲(왼쪽부터) KT 기업부문장 박윤영 사장,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 한국산업단지공단 김정환 이사장(출처 : 산단공)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사업은 산업단지를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생산기지로 탈바꿈해 청정 산단을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산업부와 산단공이 앞장서 실행하는 사업이다.

이날 세 기관은 스마트그린산단 실행전략의 일환인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을 공동 추진하고, 이를 전국의 산업단지로 확산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협업을 약속했다.

산단공은 노후산단을 고도화하기 위한 산업단지환경개선펀드를 통해 KT와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해왔다. 

’18년도에는 구미와 창원산단에, ‘19년도에는 울산미포와 군산, 대불산단에 연료전지사업을 추진해 스마트 에너지인프라를 조성해왔다.

이번 협약은 수소경제 선도 산업의 핵심축인 연료전지 인프라를 산업단지에 확산시켜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민간의 협업을 체계화하고자 체결됐다.

연료전지는 전력 사용이 많고 부지가 협소한 산업단지에 소규모로 설치해도 많은 양의 신재생에너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 분산 발전원이다.

산단공 김정환 이사장은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펀드투자 확대 등 지원을 강화해 산단 내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수원 정재훈 사장은 “연료전지 발전은 효율성과 공간 활용도가 높은 미래 지향적 에너지원”이라며, “전력 사용이 많은 산업단지에 적극 보급함으로써 국가 에너지 효율에 기여하고, 수소경제 시대를 앞당기는데 한수원이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KT 기업부문장 박윤영 사장은 “그린에너지와 디지털 기술 융합을 통한 저탄소 고효율 친환경 산업단지로의 변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윤영 사장은 “KT는 5G 기반 인터넷 등 강력한 유무선 네트워크에 AI, Big data, Cloud 등 ICT 솔루션을 결합한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 확대를 통해 미래형 스마트그린산단의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에 큰 힘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