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1-08-05 11:38 (목)
천안시, 북부BIT 산단 착공! 북부지역 균형발전 기반 마련
상태바
천안시, 북부BIT 산단 착공! 북부지역 균형발전 기반 마련
  • 이동재 기자
  • 승인 2021.03.17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환 축산자원개발부 이전부지 개발사업과 연계해 미래 먹거리 창출

[산업단지신문]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16일 진행된 ‘북부BIT 일반산업단지 착공식’에서 버튼 터치식을 하고 있다. (출처 : 천안시청)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16일 진행된 ‘북부BIT 일반산업단지 착공식’에서 버튼 터치식을 하고 있다. (출처 : 천안시청)

천안시와 천안북부일반산업단지 주식회사가 16일 성환읍 복모리 일원 천안 북부BIT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부지에서 북부지역 균형발전에 기반이 될 ‘북부BIT 일반산업단지’ 착공식을 열었다.

북부BIT 일반산업단지는 성환읍 복모·신가·어룡리 일원 87만㎡ 부지에 총사업비 3670억 원을 투입해 이번 착공식을 시작으로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된다.

시는 산업단지에 생명공학·동물자원·유전자 등 바이오 테크놀로지(BT)와 전자·영상 등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IT)를 대표하는 국내·외 우수 기업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시는 산업단지가 완공되면 인접해 있는 성환 축산자원개발부(성환 종축장) 이전부지 개발사업과 연계해 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견인할 새로운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시는 2010년 공개 공모를 통해 북부BIT 일반산업단지 민간사업시행자를 선정하고 출자관련 협의, 타당성조사,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진행했으나, 경제여건의 어려움, 사업시행자와 출자에 따른 의무부담 비율 마찰, 보상민원 등 추진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와 의견 조정을 통해 2017년 타당성 조사와 투자심사를 통과하고 시의회 승인을 받았으며, 2018년 8월 산업단지 지정계획 승인을 받아 같은 해 11월 SPC법인 설립 완료 및 2019년 1월 산업단지 계획 승인 신청으로 10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고시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북부BIT 일반산업단지가 다소 지체됐던 북부권의 균형발전에 활기를 불어넣고 천안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 나갈 성장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북부BIT산업단지를 포함해 2024년까지 10개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미래 먹거리 기반을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착공식은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한 충남도 관계자, 시·도의원, 산업단지 지분출자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조치에 따른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버튼 터치식, 환송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