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3-24 22:27 (일)
빛그린산단, 미래형 자동차산업 메카로 우뚝 선다
상태바
빛그린산단, 미래형 자동차산업 메카로 우뚝 선다
  • 함수미 기자
  • 승인 2021.02.22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신문] 빛그린산단이 미래형 자동차산업의 메카로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빛그린산업단지
빛그린산업단지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친환경차부품인증센터, 무인 자율주행 비대면 서비스 실용화, 완성차공장 등 친환경차와 무인 자율주행까지를 아우르는 자동차산업의 일관시스템이 구축되면서 미래 자동차산업을 이끌 선도도시로 우뚝 설 전망이라 전했다. 

친환경차부품클러스터는 지역 자동차산업 경쟁력 확보와 연관된 전장부품 기술 등을 융합 발전시키는 자동차 부품산업 구조 고도화를 목적으로 지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총 3030억원을 투입해 빛그린산단에 구축 중이다.

빛그린산단 연구용지에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1만906㎡ 규모의 선도기술지원센터와 지하1층 지상5층, 연면적 4889㎡ 규모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가 건립되고 있다.

선도기술지원센터는 179종의 기술개발 장비를 구축해 부품기업 수요에 맞춰 친환경·스마트 부품 개발을 지원하고, 미래차 기술개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다. 

글로벌비즈니스센터는 기업간 교류의 장으로 창업보육, 사업다각화, 해외마케팅, 인력양성 지원의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 조성을 위해 빛그린산단에 구축 중인 전국 유일의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도 오는 7월 준공된다.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는 급증하는 친환경 자동차 인증수요와 사후관리에 적극 대응하고, 안전인증 및 평가를 담당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설립되는 친환경차 부품인증 국가기관이다.

인증센터 건립공사는 지상 2층 규모로 지난해 8월 착공해 충돌시험동, 충격시험동, 배터리시험동 등 3개 동을 구축 중에 있다.

건물이 완공되면 곧바로 각종 인증·평가 장비의 구축 작업에 들어간다.

인증·평가 장비는 친환경자동차 배터리 평가 장비 7종, 충돌 안전성 평가 장비 7종, 충격 안전성 평가 8종, 화재재현장비 및 법적 부대장비 4종 등 총 26종이며 2022년까지 구축을 완료한다.

인증센터는 7월 센터가 준공되고 이후 장비 구축이 완료되면 9월 배터리시험동을 필두로 순차적으로 충돌 및 충격시험실을 운영한다.

빛그린산단에 건설 중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자동차 공장도 현재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9월부터는 본격적인 양산체제에 들어간다.

세계 최초 지자체 주도의 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의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은 23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  자동차공장 건설이라는 큰 의미도 담고 있다.

오는 4월 준공과 함께 시운전에 들어가 오는 9월 양산체제에 들어간다. 

당장은 내연 SUV 경차를 생산하지만 자동차시장의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친환경 자율주행차 생산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빛그린산단에는 여기에 더해 무인자율주행 기술의 언택트 서비스 실용화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도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으로 올해부터 2024년까지 410억원을 투입해 헬스케어, 무인점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무인자율주행 셔틀활용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증하는 내용이다.

광주광역시는 세계 최초 실증을 통한 자율주행 언택트 기술을 선점하고 조기 실용화로 관련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이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공모사업에 선정되도록 다각적인 연구와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광주광역시는 이 사업이 최종 선정돼 추진되면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기술 확보를 통해 경제사회적 편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손경종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빛그린산단은 부품-인증-완성차공장에 이르는 일관체계가 구축돼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미래형 자동차산업의 거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