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4-16 09:46 (화)
인천시, 청라에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유치...시험 인증 서비스 제공할 예정
상태바
인천시, 청라에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유치...시험 인증 서비스 제공할 예정
  • 서재창 기자
  • 승인 2021.02.1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신문] 인천광역시는 청라국제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에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부설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출처 : 인천시
▲출처 : 인천시

  
지난해 6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산업혁신기반구축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추진하는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은 청라국제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에 들어서게 된다.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건립에는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사업비 79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부지면적 4,513.9㎡, 시설공사 대상면적은 3,487㎡ 내외로 예상된다.
 
이중 연구소는 2,637㎡, 부대시설은 850㎡로 시험실 7개가 들어선다. 건물은 1층 또는 다층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지난 1월에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와 LH공사 간 부지 매매계약 체결을 완료하였고, 금년 4월에 착공하여 9월에 건축공사를 마치고 11월에는 정상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 등으로 초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면서 초미세먼지 농도를 저감할 수 있는 공기질 향상 시스템에 대한 제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나, 검사기준 및 초미세먼지 차단 성능을 시험하기 위한 인프라가 미비한 상황이다.
 
또한, 국내 공기조화기기 관련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수출을 위해서는 AHRI(미국냉동공조협회), CCC(중국) 등 해외 기관 인증이 필수 사항이며, 시험 지연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성능시험 규격 표준화 및 국내외 시험인증의 전문가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번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유치로 이런 문제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유치를 통해 냉동·공조 기업의 기술개발, 성능평가 및 제품인증 편의 제공으로 기업의 생산 활동 여건 개선, 사업기간 내 약 100여명 고용효과, 성과활용기간 5년 동안 관련 산업 성장에 따라 약 1천여 명 간접고용 등의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인천 소재기업(본사)에 대한 시험평가 수수료를 사업기간 4년간 70%, 성과활용기간 5년간 15% 감면을 통하여 지역 기업의 기술개발 등 기술혁신 비용 절감에 기여하게 된다.
 
한편, 실내 초미세먼지 차단시스템 고도화 실증기반 구축사업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19,420백만 원을 투입해 인천지역 내에 실내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시스템의 성능을 시험하고 평가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냉동·냉방·공조기 제조 기업의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 등 지역의 관련 산업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변주영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의 인천지역 유치를 통해 시험인증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의 생산 활동 여건 개선과 관련 산업 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