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3-24 22:27 (일)
산단공, ISO45001 인증과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취득
상태바
산단공, ISO45001 인증과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취득
  • 서재창 기자
  • 승인 2021.01.0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신문]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이 지난 17일(목) 본사와 전 지역본부를 대상으로 안전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ISO45001은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최초의 국제표준 인증으로, 안전관리에 대한 체계 구축을 통해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하기 위한 인증제도다.

그간 공공기관에서 ISO45001을 본사나 사업장별로 취득한 경우는 있었으나, 산단공은 본사와 전 지역본부를 대상으로 ISO45001 인증을 취득했다.

이번 인증에서 산단공은 국제적으로 상호 인정되는 국내 유일의 IQNet 인증서를 발급받았으며, 이 인증은 다자간 업무협정(MLA)에 의해 별도의 심사 없이 미국 등 33개국 35개 기관에 인증 효력이 통용된다.

또한, 산단공은 기능성연속계획(COOP)을 수립해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도 이번 달에 취득했다.

기능성연속계획(COOP)이란 Continuity Of Operations Plan으로 재난 등의 위기상황에서 업무를 중단없이 수행하기 위한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이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재난 발생시 기관이 기능성연속계획에 따라 핵심기능을 조기에 복구하기 위해 자원과 역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대처하는 실행 능력을 평가해서 인증한다.

김정환 산단공 이사장은 “이번 ISO45001과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통해 무재해 산업단지 환경 조성의 초석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정환 이사장은 “산단공은 공단 직원과 수급업체 근로자, 그리고 전 국민의 안전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앞으로도 안전 기능을 강화하여, 우리나라의 산업재해가 0건이 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단공은 지난 ‘19년 3월 안전관리 중점기관으로 신규지정된 후 기관의 안전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해왔으며, 이번 인증 취득을 통해 산단공 직원뿐 아니라, 수급업체 근로자의 안전까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