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4-16 09:46 (화)
부산시, 부산형 뉴딜 산업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상태바
부산시, 부산형 뉴딜 산업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 서재창 기자
  • 승인 2020.09.2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신문] 부산시는 부산형 뉴딜 사업인 '원전해체(원자력)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부산, 울산 공동)'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단지 공간범위 구성도(출처 : 부산시)
▲단지 공간범위 구성도(출처 : 부산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지역별 특화된 에너지산업과 에너지 연관산업의 기업·기관·연구소 등이 집적되어 비용감소와 기술혁신 등의 융복합효과를 가져오는 클러스터다. 

이번 지정을 통해 부산시는 지역 내 기존의 산업단지, 연구소, 산업체 등을 중심으로 원전해체산업 분야를 중점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원전해체(원자력)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총면적 20.04㎢로, 코어지구와 연계지구로 나누어 조성된다. 코어지구는 기장군의 동남권방사선의과학산단, 반룡부산신소재일반산단, 울주군의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공간으로 마련된다. 

연계지구는 기계적 원전해체, 에너지 소재·부품·장비 관련 산업 집적지인 녹산국가산단를 핵심으로 하는 미래 에너지산업으로 육성된다.

부산시는 이번 단지 지정을 통해 세계 최고의 원전해체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여 국내 원전 해체시장의 본격화에 대비함으로써, 2030년까지 10조 원의 규모로 예상되는 국내 원전 해체시장을 주도해 나갈 뿐만 아니라 123조 원으로 추산되는 글로벌시장에도 뛰어들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부산시는 이번 단지 지정을 통해 2030년까지 1만여명의 신규고용과 500개의 기업 유치를 목표로 한다. 또한, 그 파급효과로 2만3천399명의 고용과 3조797억 원의 생산 유발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부산시는 2017년도에 수립한 원전해체 산업 정책이 이번 부산․울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조성과 더불어 탄력을 받게됐다. 

미국 아르곤 연구소와 부산대학교가 공동으로 진행 중인 원전해체 전문인력 양성사업,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권 분원에서 진행 중인 원전해체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 한국기계연구원 부산센터의 레이저 기술개발사업 등 사업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이들 사업을 기반으로 지역대학, 기업의 참여폭을 넓혀갈 계획이다.

그리고 해체기술 실증, 고도화와 해체산업 지원 등 원전해체 기술 자립을 주도하는 2,500억 원 규모의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도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

이외에도 부산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제로를 추구하는 신기술 분야인 고자기장 자석 기술, 플라스마 기술 등 차세대 미래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으로 우리 시 관내 기업들이 원전해체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부산을 세계 5대 원전해체 클러스터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