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4-16 09:46 (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 중소기업] 중소기업중앙회,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지원
상태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 중소기업] 중소기업중앙회,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지원
  • 김동원 기자
  • 승인 2020.03.2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업종별 특화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계획 공고

[산업단지신문 = 김동원 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업종별 특화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계획을 공고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이번 사업은 유사 제조공정·업종 등을 가진 중소·중견기업들이 자동화 및 스마트공장 공통 솔루션을 구축하여 기업의 경쟁력 제고 및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번 사업으로 제조공정별 특화 솔루션 및 솔루션 연동 자동화장비, 제어기, 센서 등의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 공통구축 예시
▲ 공통구축 예시

스마트공장 신규구축의 경우 총 사업비의 50% 이내로 최대 1억 원이 지원된다. 이미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기업이 추가로 구축할 경우 최대 1.5억 원이 지원될 방침이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기업의 경우 신규구축 기업은 최대 1.5억 원, 고도화 기업은 최대 2억 원까지 지원된다.

지원은 5개 이상의 도입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이뤄 대표기관이 사업을 신청해야 한다.

대표기관은 도입 기업을 대표해 참여의향서 제출, 공통솔루션 발굴, 프로젝트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협동조합 또는 기업이 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3월 9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다.

관계자는 “컨소시엄 구성없이 도입기업의 자체 기술인력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기업의 경우 필요시 사업종료 후 정산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업종별 특화 사업은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활용을 권장하며, 해당 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료(최대 3년)를 사업비에 포함할 수 있다”고 밝혔다.

▲ 도입기업 우대 혜택
▲ 도입기업 우대 혜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