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4-16 09:46 (화)
디지털 산학연협의체 출범으로 산업단지 디지털 전환 촉진
상태바
디지털 산학연협의체 출범으로 산업단지 디지털 전환 촉진
  • 함수미 기자
  • 승인 2023.01.0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산업단지신문] 한국산업단지공단은 디지털 중심 산업단지 성장지원을 위해 전국 13개 지역, 30개의 '디지털 산학연협의체(MC, Mini-Cluster/이하 디지털MC)'를 선정했다.

디지털MC는 산업단지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하여 수요기업 및 학계·연구소·지원기관 등으로 구성된 산학연협의체다.

△공정·설비·소재부품 등 데이터 수집·분석·활용 △공정자동화 △스마트 물류·유통, △에너지 절감 및 탄소배출 저감 △근로자 작업환경 개선 분야 등 다양한 전후방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주요 프로젝트로 발굴하고, 23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디지털 전환은 제조기업의 생산성 및 기술경쟁력 제고의 핵심요인이나, 산업단지는 전반적인 디지털 인프라 수준과 혁신역량이 낮아, 정부는 지난 11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역 산학연이 함께 하는 산업단지 디지털 생태계 확산 전략을 수립했다. 

이에 대한 후속 조치로 주요 국가산단을 기점으로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참여하는 디지털 산학연협의체(디지털MC)를 선정했으며,‘27년까지 총 50개로 확대하여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정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이번을 계기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민간주도형 디지털 생태계가 확산되고, 산업단지가 제조업의 디지털 앵커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