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3-01-27 16:34 (금)
‘2022 산업단지 오픈이노베이션 데모데이’ 성공리에 마쳐
상태바
‘2022 산업단지 오픈이노베이션 데모데이’ 성공리에 마쳐
  • 함수미 기자
  • 승인 2022.12.1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 입주기업 협업 우수 스타트업 4개사, 대상 메이사 선정
출처 : 한국산업단지공단
출처 :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스타트업 성장을 돕는 ‘2022년 산업단지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데모데이를 서울 금천구 예술의 시간에서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산업단지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은 산업단지 입주기업과 스타트업 간 기술 협업을 지원하여, 입주기업의 기술 혁신 및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된 한국산업단지공단의 특화 창업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으로 스타트업 총 20개 사가 선정되어 지난 5개월간 서울 산단의 기술 수요기업인‘넷마블, 우신시스템, 엠씨넥스, 웰크론’과 함께 기술 개발 과제 선정 및 검증, 사업화를 진행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전문 엑셀러레이터를 통한 맞춤 성장지원 △VC을 통한 투자유치 연계 △신용보증기금 성장자금 연계 등 다양한 지원을 했으며,  

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기술 수요기업과 스타트업의 기술협업 3건, 스타트업 신규 투자유치 77.5억이라는 성과를 창출했다.

이날 데모데이는 우수기업 8개 사 스타트업이 참여하여 IR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심사위원으로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신용보증기금, 수요기업, 벤처투자자 및 엑셀러레이터 전문가들이 참석해 각 사의 발표에 대해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상으로 ▲웰크론-(주)메이사(드론 활용 건설 현장 안전 및 진척 관리 플랫폼) 우수협력상으로 ▲넷마블-(주)랭코드(기업용 대화형 AI 플랫폼) ▲우신시스템-㈜한국모니터링시스템(딥러닝 알고리즘 기반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엠씨넥스-㈜에코기어(친환경 나노코팅 기술개발 및 서비스)가 선정했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총상금 1억 원이 기업별로 각각 차등 지급될 예정이다. 

대상으로 선정된 ㈜메이사의 박준우 CPO는“산업단지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덕분에 웰크론과 기술 협업을 기회를 얻어 수년간 연구·개발한 우리 회사의 기술을 빠르게 사업화할 수 있었다”라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또한, 우신시스템의 관계자는“산업단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스타트업과의 기술 검증 협업체계를 새롭게 수립할 수 있었고,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지속해서 스타트업과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성공적인 프로그램 추진 성과를 바탕으로 2023년에는 △기술 수요기업 전국 산단으로 확대 △서울 금천구 내 창업공간 구축 △수요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시 밋업(Meet up) 행사 개최 △기술 협업 PoC 비용 지원 △신용보증기금 연계 특화 보증지원상품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정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입주기업은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스타트업은 기술 사업화를 통해 성장의 계기를 찾는 개방형 혁신의 선례를 만들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제조혁신과 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