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4-04-16 09:46 (화)
창원국가산단에 데이터센터 건립 추진...'2026년 운영 목표'
상태바
창원국가산단에 데이터센터 건립 추진...'2026년 운영 목표'
  • 이동재 기자
  • 승인 2022.07.1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건설, LG CNS 등 참여…창원시·산단공, 행정적 지원 예정

경상남도 창원국가산업단지 안에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센터가 건립된다.


창원시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한화건설, LG CNS, 안다자산운용과 창원 데이터센터 건립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한화건설, LG CNS, 안다자산운용은 창원국가산단 안에 연면적 4만4천㎡ 이상의 데이터센터를 구축·운영한다. 이는 서버 10만대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세부 부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한화건설은 데이터센터 건물 시공을 맡고, LG CNS는 센터 운용을, 안다자산운용은 건립과정에 필요한 자금 조달 등 역할을 하기로 했다. 데이터센터 건립에는 민간자본만 4천억원 이상이 투입될 예정이다. 연도별 세부 계획은 아직 수립되지 않았지만, 2026년 운영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해 이행해나갈 계획이다.


창원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은 데이터센터 건립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각종 행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전통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 데이터 생산·보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데이터센터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


홍남표 시장은 "민선 8기 첫 번째 시정 목표인 4차 산업혁명 1번지 달성을 위해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재편하고 최첨단 기술을 창원에 집적시킬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수많은 데이터가 창출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