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2022-06-22 10:30 (수)
영천시, 금호일반산단조성 공영개발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영천시, 금호일반산단조성 공영개발사업 본격 추진
  • 이동재 기자
  • 승인 2022.06.14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영천시청)
(출처 : 영천시청)

영천시가 공영개발사업으로 시행하는 ‘영천 금호일반산업단지’는 작년 2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 이후 관련 기관(부서) 협의와 경상북도 지방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9일 산업단지계획을 승인 고시했다.


영천 금호일반산업단지는 총 사업비 462억원을 투입하여 금호읍 삼호리 일대 전체 면적 28만1천740㎡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면적의 57.9%에 해당하는 산업시설 용지(16만3천185㎡)에는 섬유, 금속, 식료품, 기타 기계 및 자동차 제조업 등 총 9개 업종을 유치할 예정이다.


산업단지계획 승인 고시됨에 따라 영천시는 토지보상 협의에 박차를 가하고 금년 하반기 중으로 착공해 2024년까지 제조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해당 지역은 지난 수십 년간 공업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개별입지 공장의 난개발과 상·하수도, 진·출입 도로 등 기반·지원시설의 여건이 취약하여 개별 공장의 불편 민원이 많았으나, 산업단지 조성으로 계획입지와 기반 시설 정비로 생산 환경 개선과 기업의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주변의 금호·대창 하이패스IC 설치, 금호~대창 간 도로 4차로 확포장공사, 금호~하양 간 국도 6차로 확장사업이 완료되면 뛰어난 접근성과 합리적인 지가로 기업들의 투자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금호일반산업단지 조성은 영천시의 부족한 산업용지난을 해소하고 우량 기업 유치의 초석이 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인구증가에도 힘을 실어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 금호일반산업단지 조성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 기반사업과 연계하여 일하고 즐길 수 있는 일과 삶, 힐링이 공존하는 산업단지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